하남~서울 송파 동남로 2년 단축, 2028년 연결…김포~당산 버스전용차로, 양주 국도 3호선 확장

입력 2024-02-25 18:03   수정 2024-02-26 00:32

교통 혼잡이 심각한 수도권에선 서울 등 주요 지역과 연결되는 도로 유무에 따라 부동산 가격 차이가 크다. 정부가 최근 주요 광역 도로망의 완공 시기를 앞당기기로 한 3기 신도시 지역이 주목받고 있다.

25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경기 하남 교산에서 서울 송파로 이어지는 동남로 연결사업 기간을 약 2년 단축해 2028년 선보이기로 했다. 차량을 통한 강남 이동이 훨씬 쉬워질 전망이다. 이 도로엔 버스전용차로도 설치될 예정이다. 또 국토부는 올림픽대로 김포~당산역 구간에 시간제 중앙버스 전용차로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. 김포시민의 출퇴근길에 다소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.

양주시의 숙원사업인 국도 3호선 확장도 조속히 추진된다. 정부는 10년째 지지부진하던 이 프로젝트의 사업 기간을 약 3년 앞당겨 2028년 완공할 계획이다. 양주 옥정과 회천지구 주민의 교통 체증이 완화될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온다.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양주~파주 구간도 올해 개통될 예정이다. ‘양주덕계 한신더휴’(총 724가구), ‘양주복지지구 모아엘가’(940가구) 등 올해 양주에서 분양 예정인 아파트가 관심을 끄는 이유다.

인천 계양지구와 부천 대장지구 주민은 벌말로(국도 39호선) 확장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. 벌말로는 행주대교 부근까지 이어지는 만큼 서울 접근성이 한층 좋아지게 됐다. 시흥 은계지구(국도 42호선 확장)와 시흥 거모지구(군자로·죽율로 확장), 평택 고덕지구(국제화계획지구~동부우회도로 간 도로 신설) 등도 도로 호재가 있다. 교통 혼잡 우려를 덜게 되면 신도시 지역 투자 및 거주를 고려하는 사람이 늘어날 수 있다는 평가다.

지방에선 새로 깔리는 고속도로에 주목하고 있다. 현재 함양~울산 고속도로 일부 구간, 포항~영덕 고속도로, 당진~천안 고속도로, 강진~광주 고속도로, 새만금~전주 고속도로 등이 공사 중이다. 올해부터 2030년까지 순차적으로 개통할 예정이다. 각 권역의 주요 도시와 ‘직통 라인’이 생기는 중·소도시가 혜택 대상으로 거론된다. 고속도로 나들목 주변으로 개발이 이뤄질 수 있다.

이인혁 기자 twopeople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